KOR

ENG

NOTICE

NEWS

[CES 참관기]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간호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NEWS

CES 2025, 세계 최대 규모 기술 박람회

라스베이거스의 거대한 전시장은 열기로 가득 차 있었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5가 개최된 이곳에는 전 세계 수천 개의 기업과 연구기관, 그리고 기술의 미래를 탐구하는 이들이 모였다. 간호학자이자 창업가로서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필자는 간호교육의 미래를 다시금 깊이 고민하는 계기를 얻었다.

CES는 1967년부터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박람회이다. 단순한 가전제품 전시를 넘어 AI, 로봇공학,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행사로 자리잡았다.

2025년 CES는 지난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다. 행사 주최자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집계에 따르면 참가 기업 수는 160여개국·지역에서 4500여개에 달했고, 올해 관람객은 총 14만1천명 이상으로 지난해(13만5천명)보다 약 5% 증가했다.


AI, 인간과 협력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

의료·교육 등에서 핵심 역할 기대

작년에 이어 CES 2025에서도 AI는 단연 중심에 있었다. 지난해 CES 2024 슬로건 ‘All Together, All On’이 협력을 통한 기술 혁신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담았다면, 올해의 슬로건 ‘Dive In(몰입)’은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더욱 깊이 탐구하고 미래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자는 의미를 강조했다.

CES 2025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AI(인공지능)가 이제 하나의 독립적 기술이 아니라, 모든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핵심 기술, 중심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었다.

엔비디아(NVIDIA) CEO 젠슨 황은 기조연설에서 AI의 발전이 단순한 기술적 혁신을 넘어, AI가 인간과 협력하는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AI 에이전트(AI Agent), 엣지 AI(Edge AI),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가 실시간 분석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의료·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피지컬 AI(Physical AI)의 발전을 통해 AI가 소프트웨어의 한계를 넘어 로봇과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현실 세계에 더욱 깊이 스며들고, 인간과의 협업을 자연스럽게 만들어갈 것임을 강조했다.

사실, AI 기술은 다양한 기술과 융합되며 검색 엔진, 스마트 가전 등 현실 세계에서 이미 삶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CES 전시장에서도 AI가 적용되지 않은 분야를 찾기 어려울 정도였다.

AI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요청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실행하는 단계까지 발전했으며, 의료 현장에서도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맞춤형 치료를 지원하는 역할을 서비스하는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간호실무에도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과 맞춤형 중재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중략)



Nursing XR, 차세대 보건의료교육 솔루션 개발

CES 참여해 홍보 전시 … 관람객들 관심 집중

Nursing XR은 한양대학교 지원기업으로 선정되어, 작년에 이어 CES 2025에서 두 번째 전시 기회를 가졌다.

2022년 한양대학교 실험실 창업기업으로 출발한 Nursing XR은 창업 초기부터 ‘AI 기반 감성 커뮤니케이션 교육환경 구현’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간호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왔다.

이번 CES 2025에서는 차세대 보건의료교육 솔루션 ‘AI Connect Nurse’를 선보이며, 감성분석 등을 활용해 대상자 중심의 전인간호 역량에 초점을 맞춘 교육적 가치를 공유하고자 했다.

특히 작년 가을부터 본 기업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지원해주신 김현진 교수님과 함께한 CES 2025 부스 운영은 특별한 경험이었다. 김 교수님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교육 전문성은 Nursing XR의 솔루션의 교육적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외부와 공유하고 소통하는 데 기여했다. 무엇보다 올해는 같은 고민을 하는 간호학 전공자로서 AI와 XR 기술을 간호교육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현장에서 함께 나눌 수 있었다.

‘AI Connect Nurse’는 관람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해외 연구자들은 간호교육 시스템 내에서 AI의 기술적 역할을 탐색하고 모델을 발전시키는 데 큰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CES 2025에서 확인한 가장 중요한 통찰은 기술 혁신 자체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교육적 맥락에서 의미 있게 활용할 것인가가 핵심 과제라는 점이었다.

AI와 XR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간호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견인할 수 있기 위해서는 기술 자체가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의 실용성, 교수법, 그리고 실제 학습 효과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와 검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감성 분석 및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은 간호사가 환자의 정서적 요구를 이해하고, 보다 섬세한 맞춤형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기술임을 확신하게 됐다.

이번 CES 2025 경험을 바탕으로 Nursing XR은 기술적 혁신과 인간 중심의 교육을 결합해 간호교육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AI와 XR을 활용한 교육 혁신이 궁극적으로 환자 중심 간호를 실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Nursing XR은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초석이 되기를 소망한다.


출처: 간호사신문 [읽어보기]